한국 농업의 발달과정으로 볼 때 유목시대를 거치지 않고 바로 정착시대로 들어갔기 때문에 동물성 식품을 중요시하지 않고, 또한 오랜 불교 및 유교의 영향으로 축산물의 이용을 기피하는 여러 사회적 여건이 축산의 발달을 저해하였다. 이런 상황 하에서 조선시대 이전의 축산업은 산업적 성질이 적
● 일군날(2.1)
- 농경시작에 앞서 일군들이 회식을 함&풍년을 기원
- 일군날의 의미가 왜곡된 것
18~19C 노비일(동국세시기) : 봉건적 느낌(소작농・노비에게 농사 잘 지으라고 챙겨줌)
일제시대 지배수단의 일환으로 이용
중국 화조날(2.1) - 왕실에서 사용
- 지방마다 떡을 해먹음
경기 : 송편
평
관한 연구물이 나왔으며, 중국은 1985년 무렵부터 나희(儺戱)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한․중․일의 제의적 가면희에 대한 비교연구를 통해 동아시아연극의 샤머니즘적 문화기반이 밝혀질 것이며, 삼국의 연극사의 특징이 부각될 것이다. 그리하여 한국고전연극사 내지 고전희곡사의 기술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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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생업 자금 지원
창업을 원하는 개인이나 공동체에 생업 자금을 융자해 주고 자활후견기관 등과 연계하여 기술과 경영지원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 자활근로사업은 참여자의 자활능력과 사업유형에 따라 근로유지형, 사회적 일자리형, 인턴형, 시장진입형 자활근로사업으로 구분한다.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윷놀이의 연원
음력 정월 놀이의 대표적인 것의 하나가 윷놀이이다. 남녀노소의 구별 없이 모든 민중이 즐겨왔던 윷놀이는 가장 서민적인 성격을 지닌 놀이로 남자들은 마당에 멍석을 펴놓고 여자들은 안방이나 마루방에 방석을 깔아 놓고 윷가락을 내던져 윷가락이 엎어지
한국민속학의 선구자인 송석하의 수장품을 기증받아 서울시 중구 예장동에 개관한 국립 민족 박물관이 그 시초이다. 6·25 전쟁으로 동관이 폐관된 후 문화재관리국은 1966년 '경복궁 수정전'에 소규모의 한국 민속관을 개설하였다. 하지만 규모가 협소해 광범위한 전시가 곤란하던 중 1973년 6월 경복궁
조사를 시행하고자 한다.
2.개관
가. 잔치의 종류
잔치의 근원에는 신명과 음주가무가 있다. 이는 곧 무와 제천의식으로 연결된다. 제천의식은 생업이 발전하고 사회조직이 확대되면서 나라 잔치, 마을 잔치, 명절 잔치 등으로 나뉘어졌다. 생일, 혼례, 수연과 같은 통과의례 잔치도 갖추어지고 계
기본적이며 보편적인 인간의 욕구를 해결하기 위한 서비스를 말하는데, 칸(Kahn)은 사회서비스의 영역으로 소득보장, 의료, 교육, 주택, 협의의 사회서비스 등을 들고 있다. 여기서 협의의 사회서비스를 미국에서는 일반적 사회서비스라 하고, 영국에서는 사적(퍼스널) 사회서비스라 하며, 우리나라에서
. 사회언어학
1.1. 정의
사회언어학은 20세기 60년대에 생겨난 비교적 짧은 역사를 지닌 학문이다. 언어학의 역사를 더듬어보면 18세기는 철학의 세기, 19세기는 비교 역사의 세기, 20세기는 기술과 변형 생성의 세기였으며 바야흐로 다가오는 21세기는 여러 과학의 교차적 연구를 진행하는 세기라고
나. 주요 연구 대상(한양명 1996:71-73)
송석하는 생전에 총 97편의 글을 발표하였으며 이 중 민속 관련의 글이 56편을 차지한다. 이는 그가 전업적 민속학자였음을 보여준다. 그리고 이 가운데 53편의 글이 1929년에서 1941년에 이르는 기간 동안 발표가 되었다. 신문, 잡지 및 동호회지, 학회지 및 학술관련